차원 영상의 파급 효과, 응용분야
3차원 영상의 파급 효과, 응용분야 3차원 영상매체의 개발은 영상분야 뿐만 아니라 관련 산업적인 효과로는 가전 및 통신 산업은 물론 우주항공, 예술산업, 자동화산업 분야에 이르기까지 영향을 미치며 HDTV의 파급효과보다 훨씬 더 클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같은 3차원 영상매체 기술이 실용화 된 것은 최근 디스플레이 소자기술의 현저한 진보와 디지탈 화상처리기술, 컴퓨터 그래픽 기술, 입체시에 관한 인간시각시스템 연구 등의 진보에 의한 것이다. 입체TV 기술분야에서는 지금까지 편광안경, 액정 shutter 등 안경방식을 사용한 입체표시 방법이 일반적이지만 안경 장착의 불편한 점과 한 방향에서 본 입체화상으로 한정되는 문제가 있다. 이를 위해서 안경을 쓰지 않고, 입체화상의 관찰범위가 넓고 관찰자의 위치에 대응한 입체화상을 볼 수 있는 다안식 3차원 TV시스템이 요구되며, 최근 일본의 NHK 방송기술연구소는 Toppan 인쇄소, Sanyo 사와 공동으로 3차원 TV를 개발하였다. 3차원 화상디스플레이 방식으로 여러가지 표시방법이 제안되고 있지만 텔레비젼과 같은 동화상 표시에 적합한 방식으로는 렌티큘라 렌즈를 사용하는 방식이 있다. 무안경 방식인 렌티큘라 판 렌즈(Lenticular Sheet Lens)를 사용하여 입체 디스플레이하며 대표적인 것으로는 직접 투사형 투과식과 LCD 비디오 프로젝터를 사용하는 투사형 투과식 방식이 있다. 3차원 디스플레이는 최근에 발전하는 기술로서 그만큼 기대도 크다. 현재의 사회환경과 기술동향으로부터 생각될 수 있는 응용분야는 서론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표 1]에 잘 요약되어 있다. 이들의 응용분야는 극히 한정된 분야에서 온라인으로 사용되고 방송과 통신회선을 사용하여 전송하고, 정보화 사회로 가는데 기반기술이 된다. 3차원 화상의 장점으로서는 인장감, 실존감, 자연감, 대정보량 및 허상을 들 수 있다. 인장감과 실존감은 각종 시뮬레이터에 응용하면 모의 훈련과 교육 학습의 가상 체험을 할 수 있고, 홀로그래피에 의한 연극무대의 장식과 선전, 조사 연구 등의 응용에서는 수송, 보존, 관리 등의 문제를 해결하고, 방송 통신에의 응용은 거리감을 느끼지 않는 친근감 있는 커뮤니케이션이 될 것이다. 대정보량과 허상은 거대화, 고도화된 장치의 장소를 점하지 않고 전시할 수 있으며, 귀중한 문화재와 고가의 장식품을 전시할 때도 가벼운 마음으로 전시하고 선전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들은 고객에게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성능에 대한 가격을 내릴 수 있다. 로보트의 원격 조작과 항공관제와 같은 분야는 2차원 화상으로는 제어가 곤란한 분야로서 3차원 계측제어와 3차원 화상 표시 기술의 활용은 작업의 능률성, 신뢰성을 높이고 조작하는 사람의 정신적인 부담을 덜어 준다.